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슈링크플레이션 뜻 사례

경자친구 2023. 11. 14. 11:1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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슈링크플레이션 뜻 사례
shrinkflation



가격은 유지하면서 제품 크기나 수량을 줄이거나 품질을 낮춰 사실상 값을 올리는 효과를 거두는 전략.

영국 경제학자 피파 맘그렌(Pippa Malmgren, 1962~)이 2015년 만든 용어로, '줄어들다'라는 뜻의 '슈링크(shrink)'와 '물가상승'을 나타내는 '인플레이션(inflation)'의 합성어이다. '패키지 다운사이징(package downsizing)'이라고도 한다.



출처: 네이버지식백과





슈링크플레이션의 문제점


문제는 기업들이 슈링크플레이션 전략을 취할 경우 인플레이션 부담이 소비자에게 그대로 전가된다는 점이다.

제품 가격은 예전과 동일하지만 크기와 용량이 줄어들기 때문에, 결국 소비자들이 같은 제품을 더 많이 구입하게 되기 때문입니다.

기업은 슈링크플레이션으로 소비자를 속이고 우롱한다고 느낄 수 있다.



슈링크플레이션 사례



한계레신문 / 봉지에 5개(500g) 들었던 핫도그가 같은 가격을 유지한 채 4개(400g)로 줄어서 판매되고 있다. 인터넷 쇼핑몰 갈무리




한겨레 / 미국에서 판매되는 게토레이 한 병의 용량이 32온스에서 28온스로 줄어든 모습. 미국 소비자가격 정보 사이트 ‘마우스프린트’ 누리집 갈무리



한겨레 / 미국에서 판매 중인 패밀리사이즈 오레오 1봉지 용량이 4온스에서 2.71온스로 줄어든 모습. 미국 소비자가격 정보 사이트 ‘마우스프린트’ 누리집 갈무리




https://naver.me/xc9gCbNh

슬쩍 용량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…외국은 ‘고지 의무화’ 추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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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슈링크플레이션 #경제용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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